5월 20일부터 건강보험으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건강보험법이 개정이 되면서 병원, 의원 등에서는 환자 본인인지 건강보험 자격은 있는지 등의 절차가 의무화되었습니다.
건강보험으로 진료를 받으시려는분들은 주민등록번호나 외국인등록번호가 기재되어있는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을 제시해야합니다.
그 중 신분증을 대체하는것이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며 24년 5월 20일부터 정식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필수로 모바일 건강보험증 본인인증 QR코드 설치를 하셔야합니다.
Table of Contents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플레이스토어에서, iOS 사용자라면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검색 후 해당 앱을 다운 및 설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앱 설치 후 개인 또는 요양기관을 선택하로 하는데 일반적으로 개인이신분들이 많을테니 개인으로 선택을 해줍니다.
언어는 한국어로 선택을 해주시면 되고 약관 전체동의를 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본인확인을 위해 휴대폰 인증 또는 금융인증서 인증 둘 중 편한 방식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본인인증 완료 후 비밀번호 설정 및 생체인증 로그인 방식을 선택하면 완료가 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QR 코드 사용방법
아래 QR제출 버튼을 누르면 QR코드 또는 바코드 제출 화면이 나옵니다.
해당 화면을 담당자에게 보여주면 본인인것을 확인 후 기존의 의료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자녀는?
아직까지 신분증이 없는 미성년자 자녀의 경우 본인 확인이 어렵습니다.
이와같은 경우라면 기존처럼 주민등록번호를 접수대에 적어서 제출하면 됩니다.
이와함께 요양기관에서 본인 확인 여부 및 건강보험 자격 확인 후에는 6개월까지 인정이 되며, 처방전을 받아서 약국에서 약을 구입할 때도 제시를 안해도 됩니다.
응급환자의 경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본인인증 조회 꼭 해야하나
앞에서도 말했듯 2024년 5월 20일부로 법이 개정되었기 때문에 본인인증을 통해서 의료기관을 이용하셔야합니다.
만약 타인의 명의를 도용할 경우 2천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2년 이하의 징역 등 처벌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본인 인증을 통해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을 받으시길 바랍니다.